몸에 좋은 야채 11가지 제대로 먹는 법

건강을 지키고 다이어트를 생각한다면 몸에 좋은 야채를 많이 먹어야 합니다. 야채는 칼로리가 매우 낮으며 지방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전분 함량이 높은 야채를 제외하면 많이 먹어도 살이 찌는 경우가 매우 적습니다. 또한 야채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식욕을 줄이는데 효과적이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 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몸에 좋은 야채가 무엇이 있을까요?

 

몸에 좋은 야채가 필요한 이유

건강을 좋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야채는 많이 먹을 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를 생각한다면 식단에 더 많은 야채를 포함하는 것이 칼로리를 낮추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 시켜주는 방법입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건강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몸에 좋은 야채가 무엇이 있는지 소개합니다.

더 읽어보기: 알로에베라, 건강에 미치는 효능은?

 

케일

몸에 좋은 야채 중에 케일이 있습니다. 케일은 다른 야채보다 베타카로틴 함량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케일은 식이 섬유가 매우 많아서 소화를 느리게 하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 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른 야채에 비하여 케일은 유황 및 단백질까지 포함되어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케일은 특유의 쓴맛 때문에 먹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케일은 대부분이 스무디 또는 녹즙으로 만들어서 먹습니다.

스무디 또는 녹즙으로 케일을 먹으면 소화를 잘 되게 하고 영양을 신체에 빠르게 공급해줍니다. 디톡스 효과까지 있는 케일은 몸 안의 나쁜 독소를 배출하는데도 좋습니다.

케일은 칼로리가 매우 낮은 야채이며 100g에 겨우 30kcal 밖에 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에 좋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케일을 선택하세요.

 

브로콜리

브로콜리가 건강에 좋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브로콜리는 세계 10대 슈퍼 푸드로 선정될 만큼 몸에 좋은 야채입니다.

그 이유는 브로콜리에는 필요한 영양소 및 항산화 성분이 가득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브로콜리는 시금치보다 많은 칼슘이 들어 있어 뼈 건강에 좋으며 비타민 C가 레몬만큼 들어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브로콜리를 먹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깨끗이 씻어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치기만 하면 됩니다. 샐러드로 먹어도 좋으며 반찬으로 만들어도 맛이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은 브로콜리는 100g에 30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할 때 먹으면 좋은 야채입니다.

더 읽어보기: 브로콜리가 건강에 좋은 이유

 

오이

칼로리가 낮고 몸에 좋은 야채 중에 오이가 있습니다. 오이의 대부분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습니다.

그리고 오이는 수용성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건강을 개선 시켜주고 체지방을 태워주며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을 찾는다면 오이를 선택하세요.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오이는 피로를 회복하고 신체에 수분을 공급해주는데 좋습니다.

 

마늘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야채를 고른다면 마늘을 선택할 것입니다. 몸에 좋은 야채 중의 하나인 마늘은 약효 성분이 강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1)

그리고 칼로리가 낮으며 영양이 풍부한 마늘은 건강을 개선 시켜주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버섯

다양한 종류의 버섯은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칼로리가 낮은 몸에 좋은 야채입니다. 버섯에는 스테로이드 물질의 하나인 에르고스테롤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버섯을 많이 먹을 수록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버섯은 몸의 면역력을 길러주고 일부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버섯을 매일 먹어야 하는 이유

 

무는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수분 함량이 높아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야채입니다. 그리고 무는 여러가지 반찬 및 국을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가 몸에 좋은 야채로 알려진 이유는 디아스티아제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소화를 잘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살이 찔 걱정이 없으며 다이어트 식단에 무를 포함하면 좋습니다.

무에는 비타민 C 함량이 높아 피로 회복에 좋으며 몸의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까지 있는 건강에 좋은 야채입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칼로리가 낮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몸에 좋은 야채입니다. 양배추는 부피가 크지만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면 더욱 좋습니다.

식이 섬유가 풍부한 양배추는 조금만 먹어도 쉽게 배가 부르며 음식 섭취량을 줄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양배추의 풍부한 식이 섬유로 인해 변비를 해결해주는데 도움이 되며 장 내 미생물의 좋은 먹이를 제공합니다.

양배추를 사용하여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샐러드 및 코울슬로로 만들 수 있으며 양배추를 쪄서 쌈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과일과 함께 양배추를 갈아서 스무디로 만들어 먹으면 더욱 포만감이 높아집니다.

더 읽어보기: 양배추의 놀라운 능력 및 효능

 

콩나물

배불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야채를 원한다면 콩나물을 선택하세요. 콩나물은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대표적인 야채입니다.

그리고 한국인의 가장 좋아하는 야채 중의 하나이며 반찬으로 빠지지 않습니다. 콩나물은 여러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신진 대사를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 건강과 피로 회복에 좋은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몸에 좋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양상추

몸에 좋은 야채 중에 양상추가 있습니다.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진 양상추는 칼로리가 낮은 대표적인 야채입니다.

양상추는 그대로 먹는 것이 몸에 영양소를 공급해주는데 가장 좋은 먹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마음껏 먹어도 살이 찌지 않기 때문에 식사 시간마다 양상추를 가득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양상추는 수용성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 건강을 개선해주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당근

몸에 좋은 야채 중에서 베타카로틴 함량이 가장 풍부한 당근을 식단에 포함하세요.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식이 섬유가 풍부한 당근은 많이 먹을 수록 포만감을 오래 유지 시켜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몸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디톡스 효과까지 있으며 장 건강을 개선하여 변비를 해결해줍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당근은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이 높아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몸에 좋은 야채 입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칼로리가 낮고 체지방을 태우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술을 많이 마시고 난 후 숙취 해소가 필요하다면 아스파라거스를 선택하세요. 아스파라거스에는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술을 깨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아스파라거스 효능, 제대로 알고 먹는 방법

 

결론

몸에 좋은 야채는 수분 함량이 높고 영양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탄수화물 함량이 낮으며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래 유지 시켜주고 소화가 잘되게 도와줍니다.

건강을 개선하고 다이어트를 성공하고 싶다면 야채를 더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더 읽어보기: 비타민 함량이 많은 음식과 먹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