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 내리는데 좋은 음식 12가지

간수치 내리는데 좋은 음식을 알면 지방간의 위험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은 이유는 식습관과 생활 습관의 잘못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술을 좋아하는 경우 간수치가 높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이 있는 경우 간수치가 높은 원인 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있는 경우에는 식습관의 잘못으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지방간이 있어서 간수치가 높은 경우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는 식이 요법입니다. 간수치가 높다는 것은 간에 지방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건강한 사람은 간에서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소화 단백질인 담즙을 생성합니다. 지방간이 있으면 담즙을 생성하는 것이 어렵고 간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간수치 내리는데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간수치 내리는데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식이 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
  • 콩, 견과류
  • 통곡물과 같은 식이 섬유가 풍부한 곡물
  • 설탕, 소금, 트랜스 지방, 포화 지방 및 정제된 탄수화물이 적은 음식
  • 무알코올 음료수

간수치 내리는 좋은 음식의 대부분은 지방 함량이 낮고 저칼로리 음식입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지방간 질환의 위험을 줄여주어 간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과체중인 경우 체중의 약 10%이상을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간수치를 내리는데 좋은 블랙 커피

간수치 내리는데 좋은 음식으로 블랙 커피가 있습니다. 지방간 질환이 있는 경우 블랙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간 손상이 적습니다. 블랙 커피의 카페인은 비정상적인 간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1)

 

간의 지방 축적을 방지하는 채소

간의 지방 축적을 방지하는 채소를 꾸준히 먹으면 간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이 섬유가 풍부한 브로콜리, 콩나물, 양상추 및 케일 등과 같은 채소는 간수치를 내리는 것 뿐만 아니라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입니다.

여러가지 채소를 사용하여 샐러드를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채소 샐러드는 맛이 좋으며 칼로리를 태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수치를 낮추는 두부

연구에 따르면 두부와 같은 음식은 간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두부의 콩 단백질은 간에서 지방 축적을 방지해줍니다. 그리고 두부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입니다.

 

간의 염증과 간수치를 낮추는 등푸른 생선

간수치 내리는데 좋은 음식으로 등푸른 생선이 있습니다. 연어, 참치, 고등어, 꽁치 및 정어리 같이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간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등푸른 생선으로 다양한 요리를 만드세요.

 

영양이 가득한 오트밀

오트밀과 같은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은 신체에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오트밀은 영양이 가득하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여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기능을 개선해주는 호두

호두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간수치 내리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지방간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호두를 꾸준히 먹으면 간기능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을 보호하는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음식이며 간손상을 방지하는 화학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보카도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를 사용하여 다양한 샐러드와 요리를 만드세요.

 

간기능을 유지해주는 우유와 유제품

간수치 내리는데 좋은 음식으로 우유와 유제품이 있습니다. 우유와 유제품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간기능을 유지해주어 간수치를 올리지 않게 막아줍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해바라기 씨

해바라기 씨는 간을 더 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항상화 성분인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간수치를 내리기 위해서 해바라기 씨를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올리브 오일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올리브 오일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간수치 내리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올리브 오일은 버터, 마가린 및 쇼트닝보다 더 건강한 지방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며 간수치를 내리는데 효과적이라고 하였습니다.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여 다양한 요리를 하세요.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되는 마늘

마늘은 음식에 풍미를 더할 뿐만 아니라 간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마늘은 간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간수치를 내리고 체지방을 태우는데 효과적입니다.

 

체지방을 태우는 녹차

녹차는 체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이 되는데 의심이 없습니다. 하지만 녹차가 간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지는 확실한 연구 결과가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녹차를 꾸준히 마시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수면을 도와주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간수치를 내리는데 방해가 되는 음식

간수치가 높을 경우 피해야 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간수치 내리는데 방해가 되며 체중 증가와 혈당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설탕 함량이 높은 음식

설탕 함량이 높은 음식은 간에 축적되는 지방의 양을 증가 시키게 합니다. 탄산 음료, 과일 주스, 에너지 음료, 스포츠 음료, 과자, 케이크, 사탕 및 초콜릿 등의 음식의 섭취를 주의하세요.

기름에 튀긴 음식

기름에 튀긴 음식은 지방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많아 쉽게 간수치를 높이게 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알코올은 달느 간질환 뿐만 아니라 간수치를 높이는 주요 원인입니다.

소금이 많은 음식

소금을 많은 음식을 자주 먹으면 신체에 수분 배출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소금을 최대한 조금 먹는 것이 간수치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포화지방이 많은 육류

포화 지방이 많은 육류인 삼겹살, 갈비살 및 항정살 등과 같은 음식은 간수치를 내리는데 방해가 됩니다.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

흰 밥, 흰 빵, 파스타, 라면 등과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은 고도로 가공되어 있기 때문에 식이 섬유가 부족하여 혈당을 높여 간수치를 높게 만듭니다.

 

간수치를 내리는 방법

간수치 내리는데 좋은 음식 외에도 간 건강을 위해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생활 습관을 변화만 주어도 간수치를 내리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많이 움직이세요

간수치 내리는데 좋은 음식을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해서 체중을 감량 시키면 간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일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세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 포화 지방과 설탕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식이 요법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이 어렵다면 담당 의사와 상담을 하여 약물 복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혈당 관리를 하세요

간수치 내리는데 좋은 음식의 대부분은 식후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식후 혈당이 높게 되면 당뇨병 및 간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식이 요법과 운동으로 식후 혈당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식이 섬유가 풍부한 채소, 과일 및 통곡물은 간수치 내리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단백질 음식은 간세포의 재생을 돕기 때문에 등푸른 생선, 두부, 콩, 계란 및 우유 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간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