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 페놀 식품 12가지 통해 건강 제대로 챙기기!

폴리 페놀 식품은 건강에 여러가지 장점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폴리 페놀은 항산화 물질이며 소화 기능 및 뇌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2형 당뇨병, 심장병 및 특정 암의 발생률을 낮추는데 폴리 페놀 식품을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 페놀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사과, 블루베리, 레드와인 및 녹차 등에 폴리 페놀 함량이 높습니다. 폴리 페놀이 부족한 사람일 수록 이러한 식품을 구매하여 먹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폴리 페놀 식품이 왜 필요합니까?

폴리 페놀은 자연 식품에서 발견되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주로 채소, 과일, 레드와인, 초콜릿 및 허브와 같은 식품에서 주로 발견이 됩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있는 폴리 페놀은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당뇨병, 심장병 및 특정 암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체의 염증을 줄이고 여러가지 질병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폴리 페놀 식품을 선택하여 꾸준히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사과

사과는 폴리 페놀 함량이 높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 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 역할을 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폴리 페놀 식품인 사과를 꾸준히 먹으면 심장병, 천식, 당뇨병 및 특정 암의 위험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과는 껍질하고 같이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사과는 가공되면 폴리 페놀 함량이 낮아지기 때문에 식품 선택에 주의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과의 폴리 페놀은 피부 건강을 개선하여 건강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대표적인 폴리 페놀 식품으로 블루베리가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가장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베리의 폴리 페놀은 신경계가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고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릭 요거트, 오트밀 또는 스무디에 첨가하여 먹을 수 있으며 아이스크림에 토핑하여 먹으면 더욱 맛이 좋습니다.

 

녹차와 홍차

녹차와 홍차는 모두 플라보노이드 형태의 폴리 페놀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폴리 페놀 식품으로 녹차와 홍차는 심장 건강에 좋으며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줍니다.

그리고 녹차와 홍차를 꾸준히 마시면 피로를 덜 느끼게 도와주며 특정 암과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녹차와 홍차에 있는 풍부한 카네킨은 식후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켜주는데 좋습니다.

녹차와 홍차를 맛있게 마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여름에는 얼음을 넣어 차갑게 마실 수 있고 겨울에 따뜻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검은 콩

검은 콩은 훌륭한 폴리 페놀 식품 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검은 콩은 단백질과 식이 섬유와 같은 영양소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가득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검은 콩을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삶아서 먹거나 샐러드 또는 조림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대두

대두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이소 플라본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대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자유 라디컬을 없애주어 신체의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대두는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두부로 만들어 먹을 수 있고 반찬 및 콩국수로 요리하면 좋습니다.

 

레드와인

폴리 페놀 식품 중의 하나로 레드와인은 심장병, 당뇨병 및 여러 만성 질환으로부터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적절한 양의 레드와인은 관상 동맥 질환 및 뇌졸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소판이 서로 달라 붙어 혈전을 형성할 가능성을 줄여주어 혈액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과음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특정 유형의 암과 관상 동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퀘르세틴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동물 연구에서 아스파라거스는 폐암을 예방하고 진행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폴리 페놀 식품 중의 하나인 아스파라거스는 녹색, 흰색 및 자주색과 같은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폴리 페놀의 여러가지 이점을 제공 받고 싶다면 녹색의 아스파라거스를 선택하는 것이 옳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올리브오일을 약간 넣어 구워 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믈렛 또는 샐러드에 아스파라거스를 사용하여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지중해 식단에서 가장 중요한 식품으로 사용되는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은 뛰어난 항 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올리브 오일과 다르게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은 다른 성분이 첨가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엑스트라버진 오일을 사용하여 요리를 하면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몸의 염증 수치를 현저히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엑스트라버진 오일을 사용한 샐러드를 만들어 먹으면 건강해집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A, 비타민 C, 식이 섬유 및 단백질이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의 폴리 페놀 식품입니다. 그리고 시금치는 몸 안의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염증을 완화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금치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금치를 그대로 먹어도 맛이 좋으며 스무디, 샐러드에 첨가할 수 있습니다. 반찬으로 활용되는 시금치를 식단에 추가하세요.

 

호두

호두는 필수 지방산이 가득한 견과류이며 엘라기탄닌이라고 불리는 폴리 페놀 식품입니다. 엘라기타닌은 암, 심혈관 질환 및 퇴행성 질환을 포함한 특정 질병의 위험을 현저히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두는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야 하며 오래 보관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호두는 샐러드에 추가할 수 있으며 요거트에 첨가할 수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

폴리 페놀 식품 중에서 다크 초콜릿은 맛이 뛰어나며 여러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해줍니다. 그리고 다크 초콜릿을 꾸준히 먹으면 심장병, 고혈압 및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크 초콜릿을 먹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코코아 함량이 최소 70% 이상인 제품을 선택해야 하며 간식 또는 저녁 식후에 약간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계피

계피는 강력한 폴리 페놀을 함유하고 있으며 소화를 느리게 하여 식후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계피를 약간 첨가한 요리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폴리 페놀 식품의 부작용

폴리 페놀 식품이 무조건 건강에 좋다고 말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과하게 폴리 페놀이 함유된 식품을 먹으면 몇 가지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폴리 페놀 식품이 안전하지만 몇 가지의 부작용 때문에 먹는 것에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폴리 페놀의 함량이 높은 식품을 많이 먹게 되면 신장에 무리가 올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갑상선 호르몬 수치의 불균형이 발생하고 일부 종양이 생길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폴리 페놀 식품은 특정 약물의 효과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담당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영양이 부족한 사람일 수록 폴리 페놀의 함량이 높은 음식을 멀리해야 합니다.

폴리 페놀의 부작용으로 복부 팽만감, 가스, 소화 불량 및 속쓰림 등이 있습니다. 개인마다 폴리 페놀의 부작용이 다르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폴리 페놀 식품을 먹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 신장 및 간 기능 손상
  • 갑상선 기능의 저하
  • 중요한 영양소의 흡수를 차단할 수 있음 (영양소 흡수를 방해함)
  • 잠재적으로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을 함
  • 잠재적으로 발암의 원인이 될 수 있음

폴리 페놀은 특정 식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미량의 영양소 입니다. 그리고 폴리 페놀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해주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또한 폴리 페놀은 소화 기능을 개선해주고 당뇨병, 신경 퇴행성 질환, 심장 질환 및 과체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폴리 페놀 식품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폴리 페놀의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선택할 때는 담당 의사와 상담을 한 후 신중하게 고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