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부족 증상 7가지와 예방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마그네슘 결핍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으로 피곤함, 전반적인 약화, 근경련, 부정맥, 미진, 저림, 심계항진 및 저칼륨혈증 등과 같은 저마그네슘 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 국민의 약 2% 미만이 마그네슘 부족 증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최대 75% 이상의 사람들이 하루에 필요한 마그네슘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마그네슘 수치가 심각하게 낮아질 때까지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그네슘 부족이 제대로 진단 되는 것이 어렵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마그네슘이 부족한 원인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부적절한 음식 섭취부터 신체에서 마그네슘 손실까지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그네슘이 손실 되는 것은 건강의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 만성 설사, 체강 문제 및 골다공증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알코올 중독자는 마그네슘 부족 증상이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 경련이 있습니다

신체의 근육 경련, 떨림과 같은 경련 현상은 마그네슘 부족 증상의 하나 입니다. 최악의 경우는 마그네슘이 심각하게 손실 되면 발작 증상까지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신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으로 섬망, 혼수 상태, 우울증 및 감정이 부족 등이 있습니다. 특히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 수치가 낮을 수록 우울증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노년, 운동 부족, 비타민 D 및 비타민 K가 부족할 경우 골다공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마그네슘 부족 증상으로 골다공증이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할 수록 뼈의 주요 구성 요소인 칼슘의 혈중 농도를 낮추게 만듭니다.

 

피로와 근육을 약화 시킵니다

피로와 근육이 약해지는 것은 마그네슘 부족 증상 중의 하나 입니다. 휴식을 충분히 취하는데도 지속적인 피로는 건강 문제의 징후일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이 부족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그네슘이 부족할 수록 근육 세포에서 칼륨의 손실이 일어나므로 근육을 약화 시킬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할 수록 혈압이 높아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심장 질환의 가장 위험한 요소 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 부족 증상으로 혈압이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마그네슘 보조 식품은 고혈압인 성인의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혈압을 증가 시켜 심장 질환의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천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천식 환자에게 마그네슘 부족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마그네슘 수치는 건강한 사람보다 천식 환자에게 더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천식 환자에게 마그네슘 보조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마그네슘 수치를 높이는데 큰 연관은 없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것은 현재도 계속 연구 중에 있습니다.

 

불규칙한 심장 박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심각한 마그네슘 부족 증상으로 심장 부정맥과 불규칙한 심장 박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정맥 증상은 경미하거나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의 경우 심장 박동 사이에 일시 중지되는 심장 두근거림을 유발하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정맥의 다른 증상으로 현기증, 흉통, 숨이 가쁨 및 실신이 있습니다. 가장 심한 경우에는 부정맥은 뇌졸중 및 심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심장 근육 세포 안팎의 칼륨 수치를 불균형을 일으킨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부정맥이 있는 사람들은 건강한 사람보다 마그네슘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환자들은 마그네슘 주사를 맞으면 심장 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마그네슘 보조 식품이 부정맥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 필요한 마그네슘을 충족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식품에서는 마그네슘 부족 증상을 예방할 정도의 마그네슘 함량이 높습니다.

마그네슘은 식물성 식품과 동물성 식품에서 모두 발견이 됩니다. 가장 풍부한 마그네슘 공급원은 견과류와 씨앗입니다. 그리고 통곡물, 콩 및 녹색 잎이 많은 채소도 마그네슘의 풍부한 공급원 입니다.

마그네슘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을 소개합니다. 각 식품의 100g에 함유된 마그네슘 함량.

  • 땅콩: 168mg
  • 호박씨: 260mg
  • 아몬드: 260mg
  • 다크 초콜릿: 180mg
  • 기름을 사용하지 않은 팝콘: 150mg

그리고 아몬드는 하루에 필요한 마그네슘의 약 20%를 제공합니다. 또 다른 마그네슘의 공급원으로 치아시드, 코코아, 귀리, 오트밀, 헤이즐넛, 캐슈넛, 해바라기 씨 및 아마씨 등이 있습니다.

아침에 마그네슘을 충분히 공급 받고 싶다면 오트밀에 약간의 견과류를 추가하면 좋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시리얼과 가공 식품에는 마그네슘이 별도로 첨가되어 있습니다.

당뇨병 및 일부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마그네슘 부족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거나 마그네슘 보조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필요한 마그네슘

대부분의 당뇨병 환자는 마그네슘 수치가 낮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식후 혈당이 높아지면 소변을 통해 마그네슘이 빠져 나가기 때문입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췌장을 보호하고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마그네슘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 부족 증상이 나타나는 당뇨병 환자에게 마그네슘 보조 식품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공복 혈당 수치가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마그네슘이 직접적으로 혈당 수치에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연구는 현재 계속 진행중에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변비가 있는 사람들은 마그네슘 보조 식품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보조 식품은 구연산 마그네슘과 수산화 마그네슘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마그네슘 보조 식품은 변비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수산화 마그네슘은 장 기능을 개선하여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그러나 수산화 마그네슘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변이 묽어져서 설사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해질에 불균형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연산 마그네슘은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필요한 보조 식품 입니다. 그리고 구연산 마그네슘의 장점은 수산화 마그네슘보다 흡수가 빠르고 변비를 더 빨리 해결해줍니다. 구연산 마그네슘은 물과 혼합이 잘되기 때문에 복용하기 쉬우며 부작용이 적습니다.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으로 근육 경련 및 피곤함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마그네슘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근육 경련을 예방하고 피곤함을 완화 시켜 수면을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마다 수면에 필요한 마그네슘 섭취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수면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 섭취량은 하루에 약 500mg 정도 입니다. 이 정도의 마그네슘 양은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데 충분합니다.

 

마그네슘 부작용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하루에 필요한 마그네슘 섭취량은 약 350mg ~ 500mg 정도 입니다.

개인마다 마그네슘 섭취량이 다를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을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 메스꺼움 및 복부 경련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은 광범위한 건강 문제입니다. 일부 연구에 다르면 약 75%의 사람들이 마그네슘에 대한 식단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피로감, 근육 경련, 정신 문제 및 불규칙한 심장 박동과 같은 마그네슘 부족 증상이 느껴진다면 간단한 혈액 검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건강 문제를 생각한다면 담당 의사와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에 마그네슘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견과류, 씨앗, 곡물 또는 콩과 같은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식품을 식단에 포함하면 마그네슘 부족해지는 증상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건강도 증진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