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혈당 조절 목표하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당뇨 혈당 조절 목표하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당뇨병의 가장 기본적인 관리는 바로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에요.

당뇨병은 여러가지 합병증의 원인이기 때문에 당뇨 혈당 조절 목표를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 어떻게 하면 당뇨 혈당 조절을 할 수 있을까요?

 

당뇨 혈당 조절 목표하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당뇨병 관리의 가장 중요한 것은 당뇨 혈당 조절 목표하여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에요. 만약 혈압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당뇨 합병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질 수 있어요.

당뇨병 관리는 혈당만 중요한 것이 아닌 체중, 혈압 및 콜레스테롤 까지 관리를 해야 해요.

 

당뇨 혈당 목표를 정하세요

혈당 조절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정하세요. 당화혈색소를 기준으로 하여 식전 및 식후 2시간의 혈당 목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당화혈색소 6.5% 미만을 목표로 하여 식전 혈당은 80~130 mg/dL, 식후 2시간은 혈당 180 mg/dL미만으로 하세요.

구분 정상수치 조절목표
공복혈당 70~100 mg/dL 80~130 mg/dL
식후2시간 혈당 90~140 mg/dL <180 mg/dL
당화혈색소 5.7% 미만 6.5% 미만

 

건강 상태에 다라 달라질 수 있어요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당뇨 혈당 조절 목표가 달라질 수 있어요. 개인마다 성별, 연령, 기대수명, 기존 질환 및 인지불능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혈당 조절 목표를 정하세요.

당뇨병에 걸린지 얼마 안되었고 심혈관 질환 및 합병증이 아직 없는 경우 당화혈색소를 6.5% 이하를 목표로 하면서 철저히 혈당 관리를 하세요. 하지만 이미 당뇨 합병증이 진행되었고 심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담당 의사와 상담하여 본인에게 맞는 당화혈색소를 정해서 관리하는 것이 좋아요.

 

 

당뇨 혈당 관리를 하세요

당뇨병이 걸리고 난 후에는 좀 더 철저하게 당뇨 혈당 조절 목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당뇨 혈당을 조절하지 못하면 여러가지 당뇨 합병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질 수 있어요.

기존의 식습관을 개선하고 체중 감량을 하면서 식사 이외에 간식을 먹지 않는 등의 노력이 필요해요.

 

체중 감량을 하세요

현재 과체중 및 비만이라면 체중 감량을 해야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당뇨 혈당 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이에요.

체중 감량만 하더라도 혈당 관리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본인에게 맞는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하여 체중 감량을 하세요. (1)

 

GI 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식단에 GI 지수가 낮은 음식을 포함하세요. 당뇨 혈당 조절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보다 GI 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흰 밥 대신 통곡물인 현미, 귀리로 바꾸는 것이 좋고 채소를 더 많이 먹는 것이 좋아요. 당뇨에 좋다고 알려진 고구마, 감자 또는 옥수수는 실제로 GI 지수가 높아 식후 혈당을 쉽게 올릴 수 있어요.

개인마다 식후 혈당 수치가 좋은 음식이 따로 있어요. 어떤 음식이 좋은지 알고 싶다면 음식을 한 가지씩 먹은 뒤에 혈당 수치를 재보는 것이 가장 좋아요.

 

운동을 시작하세요

당뇨 혈당 조절 목표를 위해서는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해요. 평소에 운동을 즐겨 하지 않는다면 지금이라도 운동을 시작해야 해요.

신체 활동이 적을 수록 당뇨 혈당 조절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운동을 처음 시작하거나 기저 질환이 있다면 식사 후에 가볍게 걷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허벅지 근육이 많을 수록 당뇨 혈당 조절하는 것이 쉬워질 수 있어요. 허벅지 근육을 단련하는데 좋은 스쿼트, 레그 프레스 등의 근력 운동을 하면 좋아요.

꾸준한 운동은 혈압을 낮추어주고 체중 감량에 좋아 당뇨 혈당 조절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운동은 체중을 유지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며 당뇨 혈당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혈당을 수시로 체크하세요

당뇨 혈당 조절을 하고 싶다면 혈당을 수시로 체크하는 것이 좋아요. 최소한 하루에 3번 이상의 혈당 수치를 체크하세요.

공복 혈당, 식사 후 혈당, 자기 전 혈당을 기본으로 하여 좀 더 타이트하게 당뇨 혈당 관리를 하고 싶다면 식사 전과 식사 후의 혈당 수치를 체크하고 기로가세요.

혈당 수치를 수시로 체크하고 기록을 하면 어떤 음식이 혈당에 영향을 주고 어떤 운동이 혈당을 낮추어주는지 쉽게 알 수 있어요. 이렇게 꾸준히 혈당 수치를 체크하고 기록을 한 후 점검을 하면 당뇨 혈당 조절 목표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금연을 하세요

담배를 피면 필수록 당뇨 혈당 조절을 하는데 어려울 수 있어요. 담배는 당뇨병 뿐만 아니라 폐암, 심장 질환, 안과 질환 등의 당뇨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을 더 높이게 할 수 있어요.

담배를 피울 수록 이런 당뇨 합병증을 더 악화 시킬 수 있어요. 당뇨 혈당 수치가 높다면 반드시 금연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당뇨 합병증을 늦추기 위해 꼭 금연을 하세요.

 

혈압 관리를 하세요

당뇨병이 있으면 혈압 관리를 더 철저히 해야 해요. 당뇨병 합병증 중에 하나는 심장 질환이 있어요.

당뇨 혈당 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혈압이 높아지고 심장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져요. 혈액 속의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야 해요.

고혈압이 있으면 혈압약을 꾸준히 먹어야 하고 나트륨 함량이 높은 찌개와 국 섭취를 최소화 하세요. 혈압 관리에 좋은 신선한 채소를 섭취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세요.

 

더 많은 영양제 추천과 건강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