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생활비 알뜰하게 쓰는 법 12가지 비밀이 궁금하면?

한달 생활비 알뜰하게 쓰는 법을 알려드려요. 생활비를 한달 동안 알뜰하게 쓰기 위해서는 한정된 예산 안에서 돈을 쓰는 것을 제한을 해야 해요.

가계부를 작성하지 않고 무심코 돈을 쓰다보면 나중에 생각보다 더 많은 지출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한달동안 생활비를 알뜰하게 쓰면서 저축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한달 생활비 알뜰하게 쓰는 법

한달 동안 생활비를 아끼다보면 나중에는 더 큰 목돈을 저축할 수 있어요. 작은 돈이라도 지혜롭게 쓰다보면 한달 생활비를 많이 아낄 수 있고 불필요한 지출을 하지 않아 가계 경제에 도움이 되어요.

재테크의 기본이 되는 절약과 습관처럼 할 수 있는 한달 생활비 알뜰하게 쓰는 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지금 확인하세요. (1)

 

저축을 먼저 한 후 생활비 쓰기

한달 생활비 알뜰하게 쓰는 법은 저축을 먼저 하고 난 후에 남은 금액으로 생활비를 쓰는 것이에요. 저축을 먼저 하지 않고 생활비를 한달 동안 쓰게 되면 의외로 큰 지출이 생기고 생활비를 아껴 쓰는 것이 어려워요.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월급을 받고 난 후 바로 최대한 저축을 하는 것이에요. 그리고 난 뒤에 한달 생활비를 계획하고 정해진 예산 안에서 생활비를 쓰는 것이에요.

 

한달 생활비 예산을 정하기

한달 생활비 예산을 정하는 것은 수입, 지출, 대출, 보험 등의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만약 대출이 없다면 수입의 최대 70%까지는 저축을 하고 남은 30%로 한달 생활비를 쓰는 것이 좋아요.

한달 생활비 알뜰하게 쓰는 법은 우선 가계부를 매일 작성하는 것이에요. 가계부를 매일 작성하면 수입과 지출 내역을 쉽게 알 수 있고 생활비를 아끼는 부분을 찾아낼 수 있어요.

한달 생활비 예산을 미리 정하고 가계부를 매일 작성하는 것이 저축을 더 많이 하고 생활비를 아낄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에요.

 

한달 식비를 미리 정하기

한달 식비를 미리 정하면 생활비를 아껴 쓸 수 있어요. 한달 생활비에서 가장 지출이 많이 차지하는 부분이 아마 식비일거에요

식비를 절약하는 것이 한달 생활비 알뜰하게 쓰는 법이에요. 영양가는 높고 가격이 저렴한 신선 식품으로 음식을 직접 해 먹으면 식비를 더 많이 절약하면서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요.

 

신용카드를 생활비로 쓰지 않기

결제하는 것이 편하다고 해서 신용카드로 한달 생활비를 쓰다보면 과소비를 할 가능성이 높아져요. 신용카드는 내 눈으로 직접 현금이 오고가지 않기 때문에 나도 모르게 필요없는 물건도 사게 할 수 있어요.

포인트를 모으거나 물건을 할인 받고 싶어 신용카드를 사용하다보면 한달 생활비를 더 많이 쓸 수 있어요. 신용카드로 한달 생활비를 쓰고 싶다면 일시불로 결제를 한 후 3일 이내에 바로 선결제를 하는 것이에요.

그리고 신용카드보다 내 계좌에서 즉시 인출이 되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현명하게 한달 생활비를 알뜰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이에요.

 

저축한 돈은 생활비로 쓰지 않기

저축을 하고 난 후에는 절대 저축한 돈을 찾아서 생활비로 쓰면 안돼요. 저축은 생활비로 쓰는 돈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투자금이에요.

저축한 돈은 생활비가 아니라 못쓰는 돈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더 편해요. 생활비가 부족하다고 해서 저축한 돈을 미리 찾아서 쓰면 알뜰하게 생활비를 쓰는 것이 어려워져요.

 

미니멀 라이프 실천하기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면 한달 생활비 알뜰하게 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불필요하고 사용하지 않은 물건을 버리면서 본인이 가진 것에 만족하는 삶을 사는 미니멀 라이프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생활비를 더 많이 아껴 쓰는데 좋은 생활 방식이에요.

무조건 미니멀 라이프를 당장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방식만 좀 더 간소하게 바꾼다면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어요. 불필요한 물건은 중고장터에 팔거나 입지 않은 옷은 기부를 하는 것부터 시작을 하세요.

 

마감 세일 할 때 장보러 가기

마감 세일을 할 때 장보러 가면 신선 식품과 반조리 식품 등을 최대 5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대형 마트에서 장을 본다면 저녁 8시 이후에 가면 대부분의 신선 식품과 반조리 식품이 세일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저렴하게 장을 볼 수 있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어 한달 생활비를 알뜰하게 아껴 쓸때 도움이 되어요.

 

통신 요금을 더 많이 줄이기

의외로 통신 요금은 한달 생활비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사실이에요. 최근 LTE부터 5G, 6G까지 통신 기술이 발달 되면서 그만큼 통신 요금이 더 비싸지는 것이 사실이에요.

최신형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지만 통신 요금만큼은 저렴한 것으로 사용하는 것이 한달 생활비를 더 많이 알뜰하게 쓰는 법이에요. 가장 좋은 방법이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에요.

알뜰폰 요금제는 통신 요금이 저렴하면서 여러가지 혜택이 있어 인기가 많고 한달 생활비를 많이 아껴 쓸 수 있어요.

 

배달 음식을 적게 먹기

한달 생할비 알뜰하게 쓰는 법은 배달 음식을 적게 먹는 것이에요. 배달 음식을 자주 먹을 수록 생활비 지출이 더 많아져서 저축을 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어요.

한달 생활비를 알뜰하게 쓰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배달앱을 모두 삭제하고 집에서 직접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이에요. 배달 음식, 외식의 횟수만 줄이더라도 저축을 할 수 있는 돈이 늘어나고 생활비를 더 많이 아낄 수 있어요.

 

지역 사랑 상품권 사용하기

지역 사랑 상품권(지역 화폐)을 사용하면 물건을 구매할 때 적게는 3%부터 최대 1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지역 사랑 상품권은 충전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충전할 때마다 보너스 머니를 받을 수 있어요.

지역 사랑 상품권은 다른 상품권보다 할인율이 높기 때문에 한달 생활비를 알뜰하게 쓸려고 하는 분에게 추천해요.

 

냉장고부터 비우기

마트에 장보러 가기 전에 냉장고부터 살펴보세요. 내장고에 있는 음식을 먼저 먹고 난 후 냉장고가 비워졌으면 마트로 장보러 가는 것이 한달 생활비를 아껴쓸 수 있어요.

냉장고에 있는 음식만으로 요리를 해서 먹으면 불필요한 음식물 쓰레기를 없앨 수 있고 한달 생활비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식비까지 아낄 수 있어요. 인터넷 또는 블로그에서 “냉장고 파먹기”라는 글이 많이 있기 때문에 바로 나한테 적용을 할 수 있어요.

 

당근 마켓을 더 많이 사용하기

집에서 사용하지 않은 물건이나 옷이 있다면 당근 마켓을 사용해서 중고로 팔아보는 것은 어떠세요? 당근 마켓을 자주 사용해서 집 안의 불필요한 물건을 중고로 팔게 되면 생활비를 벌 수 있고 집을 좀 더 간소하고 깨끗하게 할 수 있어요.

당근 마켓에서 판매한 돈은 저축을 하거나 한달 생활비로 쓸 수 있어요. 불필요한 물건을 당근 마켓에서 팔고 그 돈으로 절약을 하는 것이 재테크를 하는데 도움이 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