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이 궁금하다면?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은 주택도시 기금을 통하여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 상품 중 하나 입니다.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만 맞는다면 시중 은행보다 훨씬 낮은 대출 금리를 적용 받아서 전세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 조건, 한도 및 대출 상환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3개월 이내에 결혼을 예정 중에 있거나 혼인관계증명서 상 혼인신고일이 접수일로부터 7년 이내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LH 신혼희망타운 분양계약자 중에서 6세 이하의 자녀를 둔 혼인가구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통적인 조건으로는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자이면서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몇 가지 사항으로 대출이 제한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체, 신용회복지원 중이거나 개인 회생 및 파산의 경우에는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을 신청 할 수 없습니다.

 

대출 한도는 얼마까지?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이 충분하면 대출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 LTV 70%까지 적용되며 2.2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DTI, 대출 구조 및 소득 추정에 의한 산정 등으로 LTV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별로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한도가 다릅니다.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한도를 높이고 싶다면?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은 충분하지만 대출 한도를 높이고 싶으신가요? 내집마련디딤돌대출MCG 상품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MCG 상품으로 신청하면 소액임차보증금 공제없이 한도가 모두 나옵니다. 서울은 3,700만원,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른 과밀억제권역은 3,400만원, 광역시는 2,000만원 및 그 밖의 지역은 1,700만원 한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소액임차보증금 공제는 무엇인가요?

임차인 보증금 범위가 1억 1천만원 이하인 경우에 만약 담보목적물이 경매가 진행된다면 소액임차인 최우선변제금 3,700만원을 임차인이 우선 배당을 받습니다. 소액임차보증금 공제로 통해 경매로 인한 배당을 은행보다 임차인이 3,700만원을 먼저 받을 수 있습니다.

 

모기지신용보증MCG는 무엇인가요?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시 대출 가능 금액에서 최우선변제 소액임차보증금을 차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LTV(최대 주택 담보 비율)를 최대까지 대출 받을 수 있는 보증 제도 입니다.

 

대출이 가능한 주택은?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이 된다면 어느 정도의 규모와 금액의 주택을 구입해야 할까요? 주거전용면적이 85㎡ 이하의 주택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택 가격은 5억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서울, 경기 및 인천을 제외한 지역은 주거전용면적이 100㎡까지 가능합니다.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이 가능한 주택의 평가액은 한국감정원 시세정보 또는 KB 국민은행 시세를 적용합니다. 매매가액과 비교를 하여 평가액이 낮은 금액으로 결정됩니다.

재개발 지역의 주택 및 재건축 아파트는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이 되지 않으며 신규 아파트의 경우는 후취담보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 방법은?

대출 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까지이며 이자만 납입하는 거치기간이 최대 1년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중도 수수료는 최대 3년, 최대 요율 1.2%에 잔여일수에 따라 계산이 됩니다.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이 되어 대출을 받은 후 대출을 상환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

매월 원금과 이자의 합계액을 균등하게 분할을 하여 상환을 합니다.

원금균등분할

매월 균등한 원금을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이자를 많이 내지만 기간이 지나갈 수록 이자가 줄어듭니다.

체증식분할상환

만 40세 미만의 근로자인 경우 처음 대출 상환할 때는 원금과 이자를 적게 냅니다. 하지만 회차가 지날 수록 원금과 이자가 증가하는 대출 상환 방법입니다.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금리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과 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과 대출 기간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신혼부부인 경우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금리는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부부합산 소득 수준이 2천만원 이하인 경우

  • 10년: 1.55%, 15년: 1.65%, 20년: 1.75%, 30년: 1.80%

부부합산 소득 수준이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이하인 경우

  • 10년: 1.70%, 15년: 1.80%, 20년: 1.90%, 30년: 1.95%

부부합산 소득 수준이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인 경우

  • 10년: 1.85%, 15년: 1.95%, 20년: 2.05%, 30년: 2.10%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신혼부부는 최종 대출 금리가 최저금리 이하일 경우에 최저금리를 적용받습니다. 그리고 청약저축 가입기간이 1년 이상(12회 이상)일 경우에는 연 0.1% ~ 0.2%의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또한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을 확인 한 후 대출 신청을 할 때 국토교통부 전자계약 시스템을 활용하세요. 국토교통부 전자 계약 시스템을 통해서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을 실행하면 우대 금리 0.1%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 방법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이 충분하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신청 방법과 은행에 직접 가는 오프라인 신청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 방법

오프라인 신청 방법

KB 국민은행, 신한 은행, IBK 기업은행, 우리 은행, NH 농협은행에 직접 신청

 

대출 진행 절차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 확인

주택도시기금 기금 e 든든 및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를 확인합니다.

디딤돌 대출 신청

주택도시기금 기금 e 든든 및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디딤돌 대출을 신청합니다. 온라인으로 하기 어렵다면 대출 서류를 준비해서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으로 방문하세요.

자산 심사

홈페이지로 신청한 내역 및 은행에서 작성한 신청 서류를 토대로 자산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자산 심사 결과 통보

대출을 신청할 때 기입한 휴대폰 번호로 자산 심사 결과 내역이 발송됩니다.

대출에 필요한 서류 제출

한국금융공사 또는 신청한 은행에 직접 방문을 하여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서류를 토대로 소득 심사 및 담보물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대출 실행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이 되면 대출 가능 여부 및 대출 한도가 나오게 되어 대출이 실행됩니다.

 

결론

정부에서 시중 은행보다 저렴한 금리로 안정적인 보금자리를 제공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을 신청하세요.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 자격이 된다면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내집마련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