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학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이자가 낮기 때문에 학업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졸업을 한 후에 소득 수준에 따라서 원리금을 상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졸업 후 취업이 안된 상태에서는 매월 원리금을 갚아야 하는 부담이 적은 것도 특징입니다.

 

학자금 대출 신청 대상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을 알기 전에 본인이 학자금 대출 신청 대상인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입생, 편입생, 재학생 및 복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자로서 성적이 100점 만점에서 7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성적 기준이 미달 되는 경우에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특별승인 교육을 별도로 이수해야 학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특별승인 교육을 들어서 학자금 대출 신청하는 것은 오직 2회까지만 가능합니다.

 

학자금 대출 신청 가능한 대상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대학 재학생 및 복학생이 학자금 대출 신청 가능한 대상입니다. 국내 대학의 소득 8분위 이하이고 성적 기준이 충족되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성적은 직전학기 12학점 이수자로서 성적 100점 만점의 80점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장애학생은 이수학점의 제한이 없으며 직전학기 성적 100점 만점의 70점 이상이면 신청 가능 합니다.

 

학자금 대출 종류

학자금 대출은 대학 및 대학원이 통보한 등록금과 생활 안정 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은 연간 소득 금액이 상환 기준 소득을 초과하였거나, 상속 등의 재산이 발생한 경우에 일정 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하는 학자금 대출입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은 거치 기간을 두어 이자만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치 기간이 끝나면 상환 기간 동안 원리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원리금은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입니다.

농촌출신 대학생 학자금 대출

농촌출신 대학생 학자금 대출은 조건별로 최장 기간내에 원금균등분할상환을 해야 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학자금 대출 종류를 선택하였다면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부생의 경우에는 학자금 지원 구간을 확인하기 위해서 조기 대출 신청을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가족관계를 확인해야 하고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가 완료되면 학자금 대출까지 약 8주 내외가 소요됩니다. 그리고 대학원생은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출 준비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에서 대출 준비는 학자금 대출 신청을 위해서 본인명의의 전자서명수단 발급이 필요합니다. 전자 서명은 개인용 범용 공동인증서, 개인용 은행 공동인증서 및 금융인증서가 있어야 학자금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신청

본인에게 맞는 학자금 대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온라인 금융 교육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에 있어서 온라인 금융 교육은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는 사람은 모두 필수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대출 신청 완료

학자금 대출 승인을 위해서 학부생의 경우에는 가구원의 정보제공 동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학원생, 농어업 종사자, 취약계층가고, 다자녀(3자녀 이상)의 해당자는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출 서류 제출

학자금 대출 승인을 위해 가족정보 관련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대출 승인

학자금 대출 심사 결과가 나오면 학자금 대출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심사 요건 미달자인 경우에는 특별 승인이 이루어집니다.

대출 실행

온라인 전자 서명을 통해서 학자금 대출 및 생활비가 지급이 됩니다.

 

학자금 대출 서류 제출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에서 서류 제출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창구-서류제출-서류제출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든 서류는 서류제출일을 기준으로 하여 1개월 이내에 발급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 중에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소득구간 8분위 이하인 재학생이면 가능하며 졸업후 소득이 발생되는 시점부터 원리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환 유예기간이 있는데 원리금 상환이 일정 기간 동안 유예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여유자금이 생겼을 경우 자발적인 상환도 할 수 있습니다.

대출 범위는 등록금(고지 수납금액+학생회비 등)과 생활비(학기당 150만원)를 대출 할 수 있습니다. 최소 대출 금액은 10만원 이상이며 소득 발생 이전까지 유예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 중에서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은 모든 소극분위 재학생 및 대학원생이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 기간 동안 원리금을 분할하여 상환을 해야 합니다.

대출 범위는 등록금(고지 수납금액+학생회비 등)과 생활비(학기당 150만원)를 대출 할 수 있으며 최소 10만원 이상 대출을 해야 합니다. 상환 방법은 원금균등상환 및 원리금균등상환 중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출 기간은 최장 대출 기간 중에서 대출 신청자가 거치 기간 및 상환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학자금 유예 대출 제도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에서 학자금 유예 대출 제도는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자 중에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경우 대출 원리금을 유예해주는 제도입니다. 자격요건만 된다면 군 복무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본자격요건으로 만 35세 이하 졸업생이어야 하며 일반 상환 학자금 잔액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취업후 상환 학자금 의무상환 개시결정 전에 신청해야 하고 부실채권이 없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리금균등상환과 원금균등상환

학자금 대출 신청을 신청할 때 원리금균등상환과 원금균등상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원리금균등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매월 일정하게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원금균등상환은 원금을 일정액수씩 상환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금액은 원리금균등상환이 많습니다. 하지만 원금균등상환의 경우에는 초반에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 크지만 개월수가 지날 수록 납부 금액이 적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론

여유 자금이 없어서 대학교 및 대학원 학비를 내기 위해 학자금 대출을 받는 것을 어려워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학자금 대출은 금리가 높지 않으며 취업 후 상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이 적습니다. 그리고 학자금 대출 신청 방법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간단한 클릭으로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