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환하는 3가지 방법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환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국가에서 적극 지원하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은행 전세자금 대출보다 금리가 높지만 대출 할 수 있는 가능 금액이 더 많은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목돈이 들어오거나 다른 버팀목 전세자금으로 갈아탈 경우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환을 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중도 상환 수수료를 절약하면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환을 할 수 있을까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 무엇일까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처음으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사회초년생, 새로운 보금자리가 필요한 신혼부부에 도움이 되는 전세자금 대출 상품입니다. (1)

국가에서 진행을 하기 때문에 은행권보다 저렴한 대출 이자가 장점입니다. 하지만 은행권보다 전세자금 대출 금액이 적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만 19세 이상의 세대주로 부부합산 연 소득이 5천만원 이하여야 가능합니다. 단독세대주인 경우는 만 25세 이상이어야 하고 신혼가구, 혁신도시 이주자 및 재개발 이주자는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가능 금액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가능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 인천 및 경기도인 경우 전세를 계약할 주택의 임차 보증금이 3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그 외의 지역은 임차 보증금이 2억 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전용면적은 85㎡ 이하에 임대차게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약 5% 이상을 지급해야 합니다. 전세 계약서의 보증금 중에서 약 70% 이내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 경기 및 인천의 경우는 최대 1억 2천만원으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고 그 외의 지역은 최대 8천만원 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신혼 가구이거나 자녀가 많을 경우 최대 2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기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기간은 최장 10년까지 가능하며 2년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연장해야 합니다. 대출을 연장할 때 최초 대출금의 10% 이상을 상환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만약 최초 대출금의 10%를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환하지 못한다면 연 0.1%의 가산 금리가 붙을 수 있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세 보증금이 5천만원 이하를 기준으로 하였을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이 2천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연 2.3%의 금리로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부합산 연소득이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이하일 경우 연 2.5% 전세자금 대출 금리를 적용 받습니다. 또한 부부합산 연소득이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일 경우 연 2.7%의 전세자금 대출 금리를 적용 받습니다.

신혼부부, 다문화 및 자녀가 많을 경우 전세자금 대출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하는 방법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전세자금 대출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본인의 신용 점수에 문제가 없고 고정적인 수입만 있다면 버팀목 전세자금을 대출 할 수 있습니다.

대출 가능과 금리의 차이

개인의 고정 수입과 신용 점수에 따라 대출 가능 금액과 금리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세 금액이 대출 가능 한도를 넘게 되면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집주인에게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한지 확인

전세로 갈 집을 알아보고 난 후 계약하기 전에 부동산을 통해서 집주인에게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부 집주인은 전세자금 대출이 안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등기부등본 확인

버팀목 전세자금을 대출 받기 전에 전세집에 등기부등본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전세집에 융자가 많을 수록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전세집의 등기부등본을 확인하세요.

계약서에 계약금 반환 사항을 넣으세요.

전세집의 등기부등본을 확인 한 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는데 문제가 없을 경우 계약서에 이 부분을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서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 나오지 않을 경우 계약금 반환에 대한 사항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를 준비해서 은행에 방문하세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는데 모든 서류가 준비되었다면 주거래 은행에 방문을 하세요. 대출 상담을 하고 대출 심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사를 하는 날에 대출이 실행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 승인이 되면 이사하는 날에 집주인에게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액이 입금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환하는 방법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환하는 방법은 만기일시상환, 혼합상환이 있습니다. 혼합상환은 대출금액의 10~50%를 상환하는 원금(원리금)균등분할상환과 만기일시상환을 합한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환하여 계약을 해지하기 위해서는 영업점, 인터넷 뱅킹 및 스마트뱅킹을 사용하면 간단합니다.

만기일시상환일 경우

이자납입일을 정하여서 매월마다 이자를 납입해야 합니다. 대출 실행 응당일 기준으로 대출금 입금계좌에서 자동이체 처리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 상환됩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일 경우

약정된 납부일자에서 매월 분할상환금과 함께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 상환됩니다.

혼합상환일 경우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금액의 일부 금액 중에서 10~50%는 분할상환으로 나머지 대출 금액은 만기에 일시로 상환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중도 상환하는 방법

대출 이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중도 상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년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연장할 수 있기 때문에 중도 상환을 하더라도 수수료가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2년마다 갱신을 하면서 약 10%의 중도 상환을 해야 합니다. 만약 대출금의 10%를 중도 상환하지 못한다면 가산 금리가 0/1% 오르게 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중도 상환을 하기 위해서는 대출을 받은 은행에 미리 연락을 해서 자동이체가 되게 하면 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전액 상환하는 방법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환을 전액으로 하기 위해서는 미리 은행에 전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납부해야 하는 이자도 알아야 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취급하는 은행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은 우리은행, KB 국민은행, KEB 하나은행, IBK 기업은행 및 NH 농협은행이 있습니다. 그리고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거나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환하기 전에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자세한 안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경우 신중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유자금이 생겨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환을 하기 위해서는 내 자산상태를 고려하여 만기일시상환방식 및 혼합상환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