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 19가지 무엇일까?

공복에 먹는 아침 식사는 하루를 시작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은 아침 식사에 포함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공복에 먹는 음식을 선택할 때 몸에 좋지 않는 음식을 먹는 것은 하루를 보내는데 불편함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이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인지 궁금합니까? 해로운 음식 대신 건강에 좋은 음식을 아침 식사에 포함하세요.

 

공복은 어떤 상태를 말합니까?

공복은 저녁 식사 이후로 아침에 눈 뜰때가지 음식을 먹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에 따르면 아침 식사를 시작하기 2시간 전까지 아무 음식을 먹지 않은 상태라고 말하였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모든 음식이 공복에 좋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을 알면 아침 식사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고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

아침 식사로 매운 음식은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매운 음식으로 주로 즐겨 먹는 고추가루, 고추장 및 청양 고추가 첨가된 음식을 공복에는 먹지 않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매운 음식이 위벽의 산을 생성 시키고 소화 불량 및 속쓰림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차가운 음료수

차가운 음료수를 공복에 마시면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소화를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침 식사와 함께 마시는 차가운 탄산 음료, 과일 주스 및 아메리카노 등은 위에 자극을 주어 복부 팽만감, 설사 및 속쓰림을 가져다 줍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으로 차가운 음료수를 가급적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식사와 함께 따뜻한 커피 및 녹차 등과 같은 음료는 소화를 촉진 시켜주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통조림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으로 통조림이 있습니다. 통조림은 건강에 좋지 않은 여러 화학 성분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통조림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일부 질병의 발병률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햄, 소세지, 베이컨

아침 식사로 햄, 소세지 및 베이컨을 즐겨 먹습니까? 이러한 음식은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햄, 소세지 및 베이컨은 지방 함량이 높아 칼로리가 높습니다. 그리고 방부제 및 여러 화학 성분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탄산 음료

콜라, 사이다 및 환타 같은 탄산 음료에는 많은 양의 설탕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탄산 음료는 분명 과체중의 원인이며 공복에 마시게 되면 몸의 염증, 역류성 식도염 및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게 만듭니다.

 

육포

훈제 식품인 육포는 발암 물질의 일종인 타르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육포를 아침에 공복으로 먹는 것은 좋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타르가 첨가된 육포를 장기간 먹게 되면 암의 발병률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위에 많은 자극을 주기 때문에 소화 기능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오렌지, 귤, 자몽, 레몬

오렌지, 귤, 자몽 및 레몬을 다이어트 음식으로 아침에 공복을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감귤류는 공복에 먹게 되면 오히려 위산을 증가하여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특히 위가 약한 사람은 오렌지, 귤, 자몽 및 레몬 등과 같은 감귤류 과일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은 커피가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커피를 공복에 마시게 되면 위산 역류를 유발시키고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을 더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구에 따르면 공복에 커피를 마시면 가스트린을 방출 시키고 위산을 더 많이 증가 시킨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커피에는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가슴을 두근 거리거나 식은땀을 흘리게 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요거트

아침에 눈 뜨자마자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으로 요거트가 있습니다. 다른 음식 없이 오직 요거트만 먹으면 속이 쓰리거나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요거트만 먹게 되면 위산이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을 모두 죽일 수 있습니다. 물론 요거트는 모든 음식의 영양가를 높여주고 유당을 원할하게 소화를 시켜주며 장 건강을 개선해줍니다.

그리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며 일부 암의 발병률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요거트만 공복으로 먹게 되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패스트리

아침 식사와 잘 어울리는 패스트리는 의외로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공복에 패스트리를 먹게 되면 복부 팽만감 및 소화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패스트리에는 위장을 자극 시키고 복부 팽만감을 유발 시키는 효모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패스트리에는 많은 양의 설탕이 첨가되어 살이 찔 수 있고 과체중 및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이 많고 비타민C, 칼륨, 마그네슘 및 미네랄을 함유한 배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그리고 배는 건강에 도움이 항산화 성분이 가득합니다.

그러나 배는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 중 하나 입니다. 이른 아침에 공복으로 배를 먹게 되면 속쓰림과 복부 팽만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배는 위 내벽을 자극하는 불용성 식이 섬유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녹차

녹차는 건강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녹차를 공복에 마시게 되면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안될 수 있습니다. 녹차는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이기 때문에 위의 산도가 높아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녹차에는 항산화 성분의 일종인 타닌이 함유가 되어있어 위산을 증가시켜 위에 여러가지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두통, 복부 팽만감, 속쓰림 및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바나나

바쁜 아침에 바나나를 아침 식사 대용으로 많이 선택합니다. 바나나는 여러가지 영양소가 풍부하며 탄수화물 함량이 많은 과일로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바나나는 산성 음식이기 때문에 오히려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공복으로 바나나를 먹으면 위염이 생길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나나를 공복에 먹으면 식후 혈당을 높여 피곤하고 졸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나나는 다른 과일과 다르게 탄수화물이 가득하고 당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나나를 공복에 먹게 되면 혈중 마그네슘을 증가하게 만들어 심혈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과자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 중에서 과자가 있습니다. 과자를 아침 식사로 먹는 것은 건강한 식습관이 아닙니다. 오히려 과자를 아침 식사로 먹게 되면 식후 혈당이 높아져 인슐린 저항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양의 설탕과 소금이 첨가되기 때문에 살이 찔 수 있으며 과체중 및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과자는 평소에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공복에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채소

공복에 채소를 익히지 않고 그대로 먹는 것은 소화 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채소를 그대로 먹으면 위에서 소화를 시키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소하 불량 및 헛배 부름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복에 채소를 익혀 먹으면 식이 섬유 함량이 낮아지고 소화를 잘 시킬 수 있습니다.

 

토마토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으로 토마토는 위산을 증가 시켜 복통 및 위산 역류의 경험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토마토의 타닌산 때문에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시리얼

많은 사람들이 공복에 시리얼을 아침 식사로 선택합니다. 시리얼은 바쁜 아침에 간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시리얼에는 다량의 설탕과 소금이 첨가되어 오히려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시리얼은 식이 섬유가 부족하고 식후 혈당을 높여주기 때문에 포만감이 적고 식욕이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것 중에서 최악의 음식으로 술이 있습니다. 아침 공복으로 술을 마시는 것은 건강에 매우 안좋을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의 전날의 회식으로 인한 해장으로 술을 마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복에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소화를 잘 안되게 하고 간과 췌장에 여러가지 염증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복에 술을 마시는 것은 금방 취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술은 가급적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라면

많은 사람들이 라면을 즐겨 먹습니다. 그 이유는 요리하는 것이 간편하고 특유의 감칠맛과 짠 맛이 더욱 맛있게 느껴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라면은 하루 권장량 이상의 나트륨이 첨가되어 있고 몸에 해로운 기름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공복에 라면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되게 만들고 복부 팽만감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