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많이 먹으면 4가지 부작용이 생겨요!

몸의 건강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가 많은 음식을 지속적으로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비타민c 많이 먹으면 몇 가지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분명 비타민c는 음식을 통하여 신체에 공급을 받아야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는 비타민c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비타민c가 만병통치약처럼 여겨 과다하게 많이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타민c 많이 먹으면 신체 면역 능력을 높여 감기 예방 및 만성 질환을 치유할 수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c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비타민c 많이 먹으면 어떤 부작용이 있습니까?

일부 사람들은 비타민c 많이 먹으면 4가지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부작용의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잠시 먹는 것을 멈추거나 중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장애가 있습니다

비타민c 많이 먹으면 발생하는 부작용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소화 장애입니다. 비타민c 함량이 높은 과일 또는 채소를 먹는 경우 소화 장애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비타민c 보조 식품을 먹는 경우 하루 권장량 보다 많아지기 때문에 소화 장애가 일어납니다. 대부분의 비타민c 보조 식품의 1회 제공량은 500mg ~ 2,000mg 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비타민c를 음식과 보조 식품 모두 합하여 1일 2,000mg 이상을 먹게 되면 소화 장애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평소에 과일 또는 채소를 많이 먹는 다면 비타민c 보조 식품의 복용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 증상이 있습니다

속이 메스껍거나 설사를 자주 하게 되는 것은 비타민c 많이 먹으면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설사를 지속적으로 하게 된다면 비타민c 보조 식품을 복용하는 것을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위산 역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 섭취량을 넘어서 먹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철분이 축적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c의 중요한 역할 중에서 신체의 철분 흡수를 좋게 하는 것입니다. 일부 식물성 식품에는 비타민c와 비헴철이 결합을 할 수 있습니다. 비헴철은 동물성 식품에서 발견되는 철분의 유형입니다. 그리고 비헴철은 몸에서 흡수가 잘 안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c는 비헴철과 결합이 되면 신체에서 쉽게 흡수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물성 식품을 먹지 못하는 사람은 식물성 식품을 통해서 비헴철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이 식단에 비타민c 음식을 100mg 정도 먹게 된다면 신체의 철분 흡수를 약 67% 이상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혈색소 침착증 환자의 경우에는 비타민c를 먹는 것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혈색소 침착증은 몸 안의 철분 축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비타민c 많이 먹으면 증상을 더 악화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철분 섭취에 주의가 필요한 사람들은 비타민c 많이 먹으면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주고 갑상선, 심장, 간 및 췌장의 기능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신장에 결석이 생깁니다

비타민c 많이 먹으면 신체에서는 옥살레이트라고 불리는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게 됩니다. 신체 노폐물인 옥살레이트는 주로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옥살레이트가 몸 안의 미네랄과 합쳐지면 결정이 형성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신장에 결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비타민c 많이 먹으면 몸 안의 옥살산염의 양이 증가하여 신장에 결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의 경우 하루 동안 비타민c 1,000mg을 장기간 먹게될 경우 소변에 배출된 옥살산염의 양이 평균적으로 20% 이상 증가한다고 나타났습니다.

적당한 비타민c를 먹으면 분명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옥살레이트를 몸 밖으로 내보내고 신장에 결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어느 정도가 비타민c 많이 먹는 것입니까?

비타민c 많이 먹으면 발생하는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과일 또는 채소를 먹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전문가들은 하루에 1,000~2,000mg 이하의 비타민c를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비타민c 보조 식품 및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몇 가지의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과일과 채소를 통해서 하루에 2,000mg 이상의 비타민c를 몸에 공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과 다름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오렌지 주스 1잔에는 약 80~100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2,000mg의 비타민c를 먹기 위해 하루 동안 오렌지 주스를 20잔 이상 마시는 것은 건강하지 않습니다.

음식을 통해서 비타민c를 몸에 공급하는 것은 안전합니다. 주의해야 하는 것은 오직 비타민c 보조 식품을 하루 권장량 이상을 복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하루 동안 필요한 비타민c는 어느 정도입니까?

그렇다면 하루 동안 필요한 비타민c가 어느 정도인지 궁급합니까? 많은 의사와 영양사들은 공통적으로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 섭취량은 100mg 이하라고 하였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여러가지 비타민c 보조 식품에 비하면 매우 적은 양입니다. 그렇다고 비타민c 보조 식품을 꼭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건강을 위해 과일과 채소로 식단을 구성하여 꾸준히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충분히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비타민c 보조 식품을 복용하여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 섭취량을 넘길 필요는 없습니다. 과도한 비타민c는 오히려 몸에 좋지 않은 부작용을 가져다 주기 때문입니다.

 

음식을 통한 비타민c를 공급 받는 방법

대부분의 음식에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음식을 통한 비타민c를 공급 받는 방법은 식단에 채소와 과일을 포함 시키는 것입니다.

비타민c 함량이 높은 채소와 과일은 주로 케일, 고추, 키위, 오렌지, 자몽, 시금치, 유자, 멜론, 파프리카, 사과 및 포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식품을 통해서도 비타민c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인 오렌지 주스 1잔에는 약 60~100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집에서 만드는 홈메이트 오렌지 주스가 가장 좋지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오렌지 주스에도 비타민c가 첨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c는 열에 매우 약하므로 채소와 과일을 가급적 그대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타민c를 안전하게 먹는 방법

비타민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몸 안에서 사용되고 남은 것은 모두 소변으로 배출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타민c를 너무 많이 먹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음식을 통한 비타민c를 공급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비타민c 보조 식품처럼 음식을 통해 비타민c를 공급 받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비타민c를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대부분 몸 밖으로 배출을 시킵니다. 오히려 비타민c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 보조 식품처럼 1회 제공량을 음식으로 채우기 위해서는 오렌지 30개를 먹거나 20개의 파프리카를 먹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오렌지를 하루에 30개를 먹는 것은 무리입니다.

또한 신장 결석의 위험이 있거나 철분의 제한이 필요한 사람들이 비타민c 많이 먹으면 오히려 증상을 더 악화 시키거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 장애가 있거나 장이 민감한 사람도 가급적 비타민c를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트 또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비타민c 보조 식품을 구매하게 된다면 1일 제공량이 500~1,000mg 이하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남성인 경우는 비타민c는 100mg 이하, 여성의 경우는 80mg 이하면 충분합니다.

비타민c는 건강을 개선하고 기분을 좋게 만들며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는 과일, 채소 및 보조 식품을 통해서 공급 받아야 합니다.

비타민c의 가장 큰 장점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c는 감기 및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비타민c 많이 먹으면 소화 장애, 설사 및 신장 결석 등의 부작용이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