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비 아끼는 방법 13가지, 돈이 모이는 살림법

생활비 아끼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생활비를 아껴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있어요.

그 중에 저축을 해서 미래를 투자하거나 대출 받은 것을 빨리 상환을 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그 외에도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생활비를 아껴야 돈이 더 빨리 모아질 수 있어요.

 

생활비 아끼는 방법

생활비를 아끼지 않고 계속 소비를 하게 되면 생각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비록 작은 생활비라도 아껴 쓰는 것이 불필요한 지출을 미리 막을 수 있고 저축을 더 많이 할 수 있어요.

생활비 아끼는 방법은 저축을 더 많이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투자를 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어요. 생활비를 더 많이 아낄 수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쇼핑 리스트를 먼저 작성하고 장보러 가기

마트로 장을 보러 가기 전에 미리 쇼핑 리스트를 작성하세요. 쇼핑 리스트를 먼저 작성을 하는 것이 불필요한 소비를 하지 않고 알뜰하게 쇼핑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쇼핑 리스트를 작성하고 마트에 가면 충동구매를 막을 수 있고 정말 필요한 물건만 구매할 수 있어요. 일주일치의 장을 볼 것을 쇼핑 리스트를 만드세요.

 

할인이 되는 지역 상품권을 사용하기

전국 각 지역에서 판매되는 지역 상품권을 구매 후 사용을 하면 최대 1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에 한해서만 지역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지만 10% 할인이 되어 생활비를 많이 아낄 수 있어요.

생활비 아끼는 방법은 지역 상품권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에요. 물론 한 달에 구입할 수 있는 지역 상품권의 한도는 정해져 있지만 생활비를 아낄 수 있고 더 저렴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목돈을 위한 통장을 따로 만들기

목돈을 위한 통장이 없으면 병원비, 경조사, 가족 여행, 고가의 가전 제품, 반려동물 병원비 등의 예기치 못한 지출에 생활비가 많이 사용되기 때문이에요. 생활비를 아끼기 위해서는 목돈을 위한 통장을 따로 만들어서 저축을 하는 것이에요.

수입의 약 10%를 목돈을 위한 통장에 저축을 하세요. 목돈을 위한 통장이 있는 것만으로 나중에 생활비가 크게 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현명하게 생활비를 사용할 수 있어요.

 

당근마켓 더 많이 사용하기

생활비 아끼는 방법은 당근마켓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에요. 당근마켓에 사용하지 않은 물건과 입지 않는 옷을 판매하세요.

집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사용하지 않은 물건을 당근마켓에 판매하면 생활비도 벌 수 있고 집을 더 심플하고 깨끗하게 만들 수 있어요. 그리고 입지 않은 옷을 버리는 것보다 당근마켓에 올려 판매를 하는 것도 생활비를 아낄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베란다에서 텃밭을 가꾸기

마트에서 비싼 채소를 사서 먹는 것보다 베란다에서 유기농 채소를 직접 길러 먹는 것은 어떠세요? 최근 다양한 채소를 베란다에서 길러 먹는 베란다 텃밭 가꾸기가 유행이에요.

베란다에서 텃밭을 가꾸는 것은 어렵지 않아요. 온라인 쇼핑몰, 대형 마트, 다이소에 가면 베란다에서 텃밭을 가꿀 수 있는 여러가지 씨앗, 화분, 흙, 비료 등을 구입할 수 있어요.

직접 베란다에서 채소를 길러 먹으면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 유기농 채소를 먹을 수 있고 채소를 마트에서 사지 않아도 되어서 생활비를 아낄 수 있어요.

 

자기 전에 꼭 가계부 작성하기

자기 전에 일기를 쓰듯이 하루의 마무리를 가계부 작성을 하세요. 가계부를 작성하면 수입과 지출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을 분석하여 생활비를 더 많이 아낄 수 있어요.

가계부를 작성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생활비를 아끼는 방법이고 저축을 더 많이 할 수 있어요. 과소비를 줄이고 지출을 통제할 수 있는 가계부 작성은 미래를 위한 투자를 위해 꼭 필요해요.

 

외식 말고 집밥을 해먹기

외식을 자주 하면 건강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생활비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어요. 외식을 하지 않고 집밥을 해먹는 것이 생활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에요.

생활비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식비 중에서 외식은 의외로 비용이 많이 나가요. 그리고 외식은 설탕, 소금, 각종 조미료, 지방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지 않아요.

집밥을 해먹는 것이 어렵다면 최근 밀키트도 잘 되어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요리해서 먹을 수 있어요.

 

냉장고의 음식을 모두 먹기

냉장고가 비워진 상태가 아니라 마트에서 계속 장을 보고 냉장고에 채워 넣으면 생활비를 아끼는 것이 어려워요. 생활비를 아끼기 위해서는 냉장고에 있는 음식을 모두 먹는 것이에요.

냉장고에 있는 음식을 모두 먹고 거의 비워진 상태에서 마트에 가서 장을 보는 것이에요. 특히 냉동실에 있는 오래된 음식은 건강을 위해서 버리는 것이 낫고 냉장고에 있는 음식은 상하기 전에 빨리 먹는 것이에요.

 

커피숍에 가지 않기

최근 메가커피, 더 벤티, 빽다방, 맘모스 커피 등의 저가 커피숍이 집 근처에 많아지고 있어요. 스타벅스, 폴바셋, 커피빈, 투썸 플레이스보다 더 저렴하다고 해서 저가 커피숍에 자주 가면서 의외로 지출이 많아져서 생활비를 아끼지 못해요.

생활비를 아끼고 싶으면 커피숍에 가지 않는 것이에요. 커피숍에 가지 않고 카누 등과 같은 원두커피와 가까운 맛을 내는 인스턴트 커피를 마시는 것이에요.

아니면 캡슐 커피, 에스프레소, 드립 커피를 직접 집에서 만들어 마시는 것도 생활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에요.

 

영화관에 가지 않고 집에서 넷플릭스 보기

최근 물가가 오르면서 영화관의 영화 가격도 많이 비싸졌어요. 그리고 영화관에서 팝콘, 콜라 등과 같은 간식만 먹어도 한 사람 당 최대 2만원 이상의 비용을 영화보는데 사용을 해야 해요.

생활비를 아끼고 싶으면 비싼 영화관에 가지 않고 집에서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티빙, 웨이브, 앗챠 등과 OTT 를 보는 것이에요. 집에서 문화 생활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생활비를 아낄 수 있고 최신 영화를 즐겁게 볼 수 있어요.

 

체크카드 사용하는 습관 갖기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과소비를 막을 수 있고 지출을 더 현명하게 통제할 수 있어요. 생활비 아끼는 방법은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에요.

신용카드가 포인트도 많이 쌓이고 혜택도 좋지만 나도 모르게 필요 없는 물건을 사게 되어 과소비를 할 수 있어요.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내 통장에서 직접 돈이 인출되기 때문에 현금을 사용하는 것처럼 불필요한 생활비 지출을 막을 수 있어요.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기

통신 요금만 아껴도 생활비를 더 많이 줄일 수 있어요. 생활비를 아끼고 싶으면 비싼 통신 요금을 사용하는 것보다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통신 기술이 발달되면서 5G, 6G 등의 비싼 통신 요금제가 많아지고 있어요. 최신형 스마트폰을 사용하더라도 비싼 통신 요금보다 저렴하고 혜택이 좋은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