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나 수분 감량하면 정말 살이 빨리 빠질까요?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은 목욕탕이나 찜질방을 즐겨 찾습니다. 사우나 수분 감량이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사우나에서 땀을 빼는 것이 곧 수분이 감량되는 것이기 때문에 체중이 일시적으로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미용과 혈액 순환 등에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도 있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우나를 올바른 방법으로 하면 건강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사우나 수분 감량

사우나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장점을 제공합니다. 사우나는 예전부터 체중을 감량하고 각종 미용 효과를 얻고 싶어 하는 분들이 자주 사용하던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1)

사우나를 하면 유산소 운동을 한 것과 같은 체중 감량 효과를 내는 것으로도 밝혀졌죠. 하지만 무리한 사우나는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사우나의 효과를 이해하면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해보세요.

 

칼로리 소모

사우나는 신체의 신진 대사율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사우나를 하면 효과적으로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죠.

사우나를 하게 되면 일반적인 환경보다 더 열이 높은 환경으로 신체가 놓이게 되면 신체는 내부 온도를 조절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신체의 온도를 유지하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칼로리가 소모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몸 안의 독소를 제거

사우나를 하면 많은 땀을 흘리게 됩니다. 이를 통해 몸 안의 독소와 불순물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 신체가 더욱 효율적으로 체지방을 태울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할 만큼의 땀을 뺄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규칙적으로 사우나를 해주면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하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신체의 수분 감소

땀을 많이 흘리게 된다는 것은 신체의 수분이 부족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우나를 하면 일시적으로 눈에 띄는 체중 감량을 하기에 좋습니다.

그래서 운동 선수들이 체중을 맞추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일시적 체중 감량 방법입니다. 혹은 모델의 같은 경우 중요한 일이 급하게 생겼을 때 사용하기도 하죠.

특별한 일이 없다면 사우나에서 무리하게 수분을 배출하는 것은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권하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스트레스 감소

스트레스는 체중을 감량하는 데 방해가 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사우나를 즐기는 분이라면 하루의 힘든 피로를 사우나를 통해 풀 수도 있죠.

사우나를 하면서 나만의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우나를 하는 과정이 체질에 맞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다른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혈류 증가

사우나는 신체의 혈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류가 증가하면 근육에 영양분과 산소가 효과적으로 공급됩니다.

이를 통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죠. 또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운동을 필수로 합니다.

사우나를 하면 혈류가 증가가 되고 에너지 수준과 신체의 운동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효율적인 체중 감량 운동이 가능합니다.

 

몸 안의 염증을 제거

사우나는 몸 안의 염증 수치를 감소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 안에 염증이 많으면 체중 감소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전반적인 신체 건강을 무너뜨려 다이어트를 효율적으로 하지 못할 염려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사우나를 통해 이러한 몸 안의 염증 수치를 낮추면서 개선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사우나는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적당한 시간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 체계 강화

사우나는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해 더욱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우나는 백혈구 생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체중 감량을 하며 겪을 수 있는 면역력 저하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우나 수분 감량을 무리하게 하면 신체의 수분이 부족해져 오히려 면역 체계가 약화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면 개선

수면이 부족하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밤에 8시간 이상의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우나를 하게 되면 우리 몸의 근육 이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면의 질을 향상시켜 스트레스가 줄어들면서 체중 감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사우나를 하게 되면 몸 안의 수분 감소 및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탈수 증상

사우나를 통해 많은 양의 수분 감량을 하게 되면 탈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수 증상은 현기증, 피로, 기타 건강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탈수 증상을 피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시간 동안 사우나를 건강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개인의 건강 상태마다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전문가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인 운동 필요

사우나는 중간 강도의 운동을 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운동을 안 해도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사우나를 하더라도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서는 운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사우나를 하는 시간을 줄이고 운동을 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질환 환자에게 좋지 않을 수 있음

사우나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사우나를 하는 것이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사우나는 높은 열에 노출되게 되며 혈류가 확장돼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특히 혈압이 높은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쓰러질 위험도 있습니다.

사우나를 하기 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지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사우나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주의해야 할 점도 많죠.

특히 사우나를 자주 하면서 신체의 수분 함량이 낮아지는 것을 결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이 아닙니다. 땀을 빼서 일시적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사우나를 하면서도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탈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