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세정기 부작용 7가지, 사용법 제대로 알기

구강 세정기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려요. 구강 세정기는 워터픽이라고 불리며 최근 간편하게 잇몸 사이에 있는 음식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구강 세정기는 의외로 몇 가지의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해요.

 

구강 세정기

워터픽이라고 불리는 구강 세정기는 제품 브랜드마다 기능의 차이는 약간씩 있을 수 있어요. 구강 세정기는 강한 물주기를 치아와 잇몸에 직접 분사를 하여 치솔질로 부족한 음식물 찌꺼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요.

그리고 구강 세정기는 강한 물주기로 잇몸을 마사지 할 수 있고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칫솔질을 꼼꼼하게 하는 것이 어렵다면 구강 세정기를 사용하면 더욱 깨끗한 양치질을 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구강 세정기 부작용

구강 세정기 부작용은 몇 가지가 있으며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치아와 잇몸을 상할 수 있어요. 구강 세정기는 잇몸이 약한 경우에 오히려 출혈이 쉽게 일어날 수 있고 치아와 잇몸이 들뜨는 현상까지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구강 세정기는 처음 사용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구강 세정기를 익숙하게 사용할 때까지 잇몸에 상처를 줄 수 있는 경우가 생겨요.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치아와 잇몸에 상처를 줄 수 있는 구강 세정기의 좋지 않은 부작용은 다음과 같아요. (1)

 

제대로 관리 하지 않으면 세균이 번식

구강 세정기는 관리하기 까다로운 제품이에요. 물이 항상 고여 있기 때문에 매일 같이 건조를 하지 않으면 세균이 번식해서 위생적으로 좋지 않아요.

구강 세정기는 노즐과 물통을 관리하지 않으면 세균이 번식을 해서 오히려 치아와 잇몸을 상하게 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어요. 잇몸 질환, 구내염, 혓바늘 등이 자주 생긴다면 구강 세정기를 더 꼼꼼하고 깨끗하게 관리를 해야 해요.

 

잇몸에 피가 자주 나는 경우

구강 세정기 부작용으로 잇몸에 상처를 줘서 피가 나는 경우에요. 구강 세정기는 강한 물주기 때문에 잇몸이 약한 경우라면 피가 자주 나기도 해요.

잇몸에 염증이 나서 피가 나는 경우가 있지만 약해진 잇몸을 더 나쁘게 할 수 있어요. 구강 세정기를 사용하기 전에 잇몸이 약하다면 약한 물주기로 잇몸 마사지 정도를 해주는 것이 좋아요.

 

자주 사용하지 않음

구강 세정기는 생각보다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어렵고 수시로 건조하는 것이 번거로워요. 구강 세정기는 깨끗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오히려 물통과 노즐에 여러가지 세균이 번식을 해요.

그리고 구강 세정기는 사용하는 시간이 오래 걸려 자주 사용하는 것이 어렵고 번거롭기도 해요. 구강 세정기는 의외로 크기가 커서 공간 차지를 많이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실용적이지 않은 단점이 있어요.

 

치석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함

구강 세정기 부작용으로 치석과 음식물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해 치아에 충치가 생길 수 있어요. 치아와 잇몸 사이에 있는 눈에 잘 보이는 음식물은 제거할 수 있지만 치석은 구강 세정기로 제거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구강 세정기를 사용하면 치석까지 제거된다고 생각해서 치아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충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치실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잇몸에 자극을 줘서 부을 수 있는 경우

구강 세정기 부작용으로 잇몸에 큰 자극을 줘서 항상 부어 있을 수 있어요. 구강 세정기는 물주기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잇몸을 건강하게 하는 것보다 오히려 손상을 입혀 부을 수가 있기 때문이에요.

구강 세정기 수업 조절을 할 때 너무 세게 하지 말고 좀 약하게 해서 잇몸을 마사지 하듯이 사용하는 것이 잇몸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그리고 구강 세정기로는 치아와 잇몸 사이에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아야 해요.

 

시린이가 생기는 경우

구강 세정기는 강한 물주기로 치아와 잇몸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종종 시린이가 생기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구강 세정기는 치아와 잇몸 사이에 있는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는 도주에 치아에 많은 자극을 주기 때문에 시린이가 생겨요.

구강 세정기를 처음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시린이가 생길 수 있으나 장기간 치아가 시린다면 부작용 때문에 구강 세정기를 중단하는 것이 좋아요.

 

구강 세정기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수압을 낮게 설정하기

구강 세정기를 사용할 때 너무 수압이 강하면 치아와 잇몸에 상처를 주고 큰 자극을 주기 때문에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구강 세정기를 사용할 때는 잇몸을 마사지 하는 정도의 낮은 수압으로 하는 것이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이에요.

치실을 꼭 사용하기

구강 세정기로는 치아와 잇몸 사이에 껴 있는 음식물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어려워요. 구강 세정기를 사용하기 전에 꼭 치실을 사용해서 치아와 잇몸 사이에 있는 음식물을 제거하는 것이 치아와 잇몸을 보호하는 방법이에요.

구강 세정기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싶으면 꼭 치실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노즐을 깨끗하게 관리하기

구강 세정기의 노즐은 항상 물기가 많기 때문에 세균 번식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노즐에 세균이 생기지 않게 수시로 노즐을 깨끗하게 관리를 해주고 소독도 해줘야 해요.

그리고 노즐은 3개월에 한 번 씩 꼭 새로운 노즐로 교체를 하는 것이 구강 세정기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