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 음식 먹으면 정말 숙면에 도움이 될까요?

수면은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자기 전 음식을 통해 수면 수준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바쁜 생활과 스트레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질 좋은 수면을 얻는 것이 어렵습니다.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실제로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이 수면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글에서는 잠자리에 들기 전 섭취하면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기 전 음식 추천

무조건 야식을 먹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일부 제한된 식품만이 자기 전에 우리의 건강과 수면의 질을 향상시켜 줄 수 있죠.

만일 배가 너무 고프거나, 최근 숙면에 대한 염려가 생겼다면 해당 음식들을 통해 도움을 받는 방법을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음식을 따로 가공하기보다 신선한 재료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자기 전에 먹기에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것이 세로토닌과 멜라토닌 생성을 촉진합니다. 이 두 가지 물질은 우리의 수면 주기를 조절하고 깊은 수면을 유도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또한, 바나나는 칼륨과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어 근육을 이완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 잠에 빠지는 것을 돕습니다.

 

삶은 계란

삶은 계란은 자기 전에 먹기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계란은 고단백질 음식으로,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세로토닌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세로토닌은 우리의 두뇌에서 생산되는 화학 물질로, 편안한 수면을 도와줍니다. 또한, 삶은 계란은 비타민 B6을 함유하고 있어, 멜라토닌의 생성을 촉진하여 좋은 수면을 도와줍니다.

 

꿀물

자기 전에 꿀물을 마시는 것은 수면 품질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꿀은 자연적인 설탕을 함유하고 있어, 뇌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밤새 깊은 수면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꿀은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하는 트립토판의 대사를 촉진시켜, 깊은 수면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자기 전에 따뜻한 꿀물을 마시는 것은 좋은 수면을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연어

연어는 맛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자기 전에 연어를 섭취하면 수면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연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 불포화 지방산이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세로토닌은 우리의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어는 비타민 D도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 회복에 유익합니다.

 

통밀빵

통밀빵은 추천하는 자기 전에 음식 중 하나입니다. 통밀은 복합 탄수화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천천히 에너지를 공급하며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합니다.

또한 통밀에는 수면을 촉진하는 미네랄과 비타민 B6이 함유되어 있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통밀빵이 좋다고 일반 흰 밀가루 빵을 먹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몬드

아몬드는 이상적인 자기 전 간식으로 강력 추천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아몬드에는 수면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이라는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깊은 수면을 유도하고 근육을 이완시켜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매일 밤 자기 전에 소량의 아몬드를 섭취하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칠면조 가슴살

칠면조 가슴살은 트립토판이 풍부한 자기 전 음식으로, 세로토닌과 멜라토닌 생성을 촉진합니다. 이 두 화학 물질은 우리의 수면 주기를 조절하며, 깊은 수면을 유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기 전에 소량의 칠면조 가슴살을 섭취하면 편안한 수면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터키는 또한 고단백질 음식으로, 잠자는 동안 근육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리

체리는 자연스럽게 멜라토닌을 공급하는 소량의 과일 중 하나입니다. 멜라토닌은 우리 몸이 자연적으로 생성하는 수면 호르몬으로, 체리를 섭취하면 수면 패턴을 규정하고 깊은 수면을 돕습니다.

또한 체리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체리는 자기 전에 섭취하기 좋은 음식으로 강력히 추천됩니다.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에는 천연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증진시킵니다. 특히, 그릭 요거트에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세로토닌 수준을 높여 수면을 촉진합니다.

또한 그릭 요거트를 자기 전에 먹으면 좋은 수면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음날 아침에도 활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 차는 잠을 유도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음료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 차에는 아페진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편안한 수면을 도와줍니다.

또한, 카모마일 차는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의 생성을 촉진하는 트립토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잠들기 전에 한 잔의 따뜻한 카모마일 차를 마시면 깊은 수면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딸기

딸기는 수면에 도움이 자기 전 음식 중 하나입니다. 딸기는 비타민 C와 섬유질이 풍부하며,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는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딸기는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하는 트립토판을 함유하고 있어, 자기 전에 소량을 섭취하면 편안한 수면을 도와줍니다.

 

무가당 두유

무가당 두유는 잠에 들기 전에 마시기 좋은 음식입니다. 무가당 두유에는 풍부한 칼슘과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이 두 미네랄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 잠에 빠지는 것을 돕습니다.

또한 무가당 두유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세로토닌의 생성을 촉진하고 깊은 수면을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