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높이는 방법 10가지 과학적으로 검증!

집에서도 누구나 할 수 있는 면역력 높이는 방법이 있어요. 날씨가 추워질 수록 감기, 독감, 호흡기 질환 등의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어요.

면역력이 높아질 수록 여러가지 바이러스성 질병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어요.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은 외부의 유해 환경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이에요. 면역력 높이는 방법을 알아야 여러가지 바이러스, 미세 먼지, 세균 등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어요.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생활 습관으로 충분히 면역력을 높일 수 있어요. 면역력 높이는데 좋은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1)

 

면역력이 약해지는 경우

면역력이 약해지면 감기, 독감, 폐렴 등과 같은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몸을 지키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당뇨병, 고혈압, 심장 질환, 뇌졸중 등의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쉽게 높이는 방법을 알아야 해요.

 

따뜻한 물로 샤워하기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어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은 몸의 온도를 높이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데 좋기 때문이에요.

족욕, 반신욕을 하는 것도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아요.

 

면역력에 좋은 음식 먹기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이 좋아요. 홍삼, 마늘, 요거트, 된장, 김치, 생강, 브로콜리 등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라면, 과자, 케이크, 빵, 아이스크림, 탄산 음료 등과 같은 가공 식품 대신에 자연에서 나오는 천연 식품을 먹어야 면역력을 높이고 몸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이에요. 운동은 건강 상태에 맞는 것을 선택해서 주 3회 이상 해주는 것이 좋아요.

적당한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고 피로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오히려 활성 산소가 발생하여 노화가 촉진되고 피로가 더 많이 쌓여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어요.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가 많이 쌓일 수록 면역력이 자연스럽게 떨어져요.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스트레스를 바로바로 해소를 하는 것이에요.

스트레스는 몸을 피곤하게 하고 수면 장애, 폭식, 근육 뭉침 등의 면역력에 좋지 않은 증상을 가져 올 수 있어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가벼운 산책, 운동, 여행, 음악 감상, 책 읽기 등의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으세요.

 

수시로 물을 마시기

물을 수시로 마시는 것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이에요. 물을 마시면 몸 안의 노폐물과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에요.

적당히 따뜻한 물을 1.5리터 이상 마실 수 있게 노력하세요. 물을 마시면 탈수 증상을 예방하고 혈액 순환을 도와 면역력을 지킬 수 있어요.

 

충분한 잠을 자기

잠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시작해요.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충분한 잠을 자는 것이에요.

잠을 잘 못 자면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충분히 해소할 수 없어요. 규칙적인 수면 습관이 필요하고 잠을 자기 2시간 전부터는 전자기기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어요.

 

위생에 신경 쓰기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평소에 위생을 신경 쓰는 것이에요. 손을 자주 씻는 것 만으로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어요.

손에는 수많은 세균이 묻어 있기 때문에 손을 씻으면 유해 물질을 제거할 수 있어요. 하루에 여러 번 시간이 될 때마다 손을 깨끗이 씻어 면역력을 높이세요.

 

설탕 음식 줄이기

설탕이 가득한 가공 식품, 인스턴트 식품을 먹을 수록 면역력이 낮아질 수 있어요.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설탕 음식을 줄이는 것이에요.

설탕이 많은 음식을 먹을 수록 제2형 당뇨병, 비만, 고지혈증 등의 대사 증후군 발병률이 높아져요. 단 맛이 필요할 때는 알룰로스, 나한과, 스테비아 등과 같은 대체당을 사용하세요.

 

건강 검진 받기

2년에 1번 하는 국가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면역력을 유지하고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에요. 미리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건강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아요.

스트레스가 많고 피로를 쉽게 풀지 못할 수록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어요. 그리고 지나친 음주, 흡연, 잘못된 식습관, 운동 부족 등은 면역력을 떨어뜨려 여러가지 질병을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에 건강 검진이 필요해요.